프로그래밍 여정과 소프트웨어 개발 분야의 현실
저는 14살 때 취미로 프로그래밍을 시작했지만, 결국 이 일이 제 직업이 되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소프트웨어 개발자를 부러워하며, 이들이 많은 수입을 올리고, 사람과 상호작용할 필요가 없으며, 집에서 편하게 일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능숙한 개발자라면 괜찮은 돈을 벌 수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다른 직업들처럼 연봉에는 상한선이 있습니다. 사람과의 상호작용을 피할 수 있다는 개념은 크게 오해된 것입니다...

근무 유연성과 재택근무의 현실
재택근무가 더 일반화되었지만, 많은 기업이 사무실로의 복귀를 추진하고 있어, 미래에 재택근무가 보장되지는 않습니다...
많은 기업은 직원들이 원격으로 일하더라도 특정 위치에서 일할 수 있는 것을 제한하며, 종종 불필요해 보이는 매일의 회의에 참여하도록 요구합니다. 그렇다면 왜 많은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들이 40대에 이르면 번아웃을 느끼는 것일까요? 다양한 요인이 있으며, 몇 가지를 수집해 보았지만 결코 완전한 목록은 아닙니다...

소프트웨어 개발의 도전 과제
도전적인 주장을 해봅시다: 이 분야에서 사람들은 아무도 소프트웨어를 어떻게 개발해야 하는지 진정으로 알지 못합니다. 다양한 관점과 의견, 광범위한 프로그래밍 패러다임과 언어, 다양한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이 있기 때문입니다...
대규모 프로젝트에서는 종종 다양한 팀과 함께 작업하게 되며, 그 이유는 "모든 것이 중앙 집중화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스크럼의 논란
저는 애자일의 많은 핵심 원칙을 지지하지만, 대부분의 조직에서 애자일이 구현되는 방법은 주로 스크럼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스크럼은 지켜야 할 일련의 규칙과 회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회의와 스토리 포인트의 단점
많은 스크럼 모임(때로는 기괴하게도 '의식'이라고 부르는데 꽤 터무니없는 용어입니다)은 매우 유치하고 사소해 보입니다...
프로젝트 관리자들은 종종 단일 문제 해결 전략에 의존합니다. 여러 비기술적 프로젝트 관리자들과 함께 일하면서 관찰한 것은, 문제를 해결하는 데 주로 회의를 조직하는 전략에 의존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입니다...
온콜 업무와 기술 발전
많은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에게 큰 스트레스를 주는 것은 온콜 업무로, 저녁이나 주말에 긴급 고객 문제에 대응해야 하는 것입니다...

이것을 되돌아보면, 20년 전 새로운 기술 발전이 나올 때마다의 설렘이 떠오릅니다...
40대 이상 엔지니어의 번아웃 현상
제 주변의 많은 40세 이상 동료들이 번아웃의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이 직업을 단순히 경제적인 이유로 추구하는 것을 멈추고, 처음 시작했던 것처럼 다시 취미로 여기고 싶습니다...